커먼즈 신간, 행사 소개

1월 26, 2022
공유하기

신간 소개

  • 도둑이야! : 공통장, 인클로저 그리고 저항 / 피터 라인보우 지음 / 서창현 옮김 / 2021 / 갈무리 출판사

저명한 역사가인 피터 라인보우는 이 장엄한 대걸작에서 토지를 훔치는 사람들, 바다를 오염시키는 사람들, 숲을 파괴하는 사람들, 강을 약탈하는 사람들, 산을 없애는 사람들을 겨냥한다. 내부에 공통화를 지니지 않았던 사회가 이 지구의 표면 위에 존재했던 적은 결코 없었다. “국가도 아니고 시장도 아니다.”라고 이 지구의 공통인들은 말한다. 이 글들은 우리의 미래 공통장을 밝히기 위해 꺼져가는 기억에 불을 지핀다.

토머스 페인에서 러다이트들에 이르기까지, 칼 맑스에서 공업과 농업을 공유하자고 주창했던 실천적인 몽상가인 윌리엄 모리스, 20세기의 코뮤니즘 역사학자인 에드워드 파머 톰슨에 이르기까지, 라인보우는 생생한 “공통주의” 전통을 되살린다. 그는 1381년 공통인들의 대반란에서 아일랜드의 인클로저, 그리고 아메리카의 공통장을 연결하는 붉은 줄을 추적한다. 여기 아메리카의 공통장에서, 자신들의 공통장에서 추방된 유럽의 이주민들은 선주민들의 거대한 공통장 그리고 은밀한 아프리카계 아메리카인들의 도시 공통장과 마주쳤다. 라인보우는 이 필독서에서 이러한 투쟁들을 조명하며, 오래된 외침을 되살린다. “도둑이야!”

– 갈무리 출판사 책 소개 중에서(http://galmuri.elogin.co.kr/total_list/617444)


  • 피지털 커먼즈 / 이광석 지음 / 2021 / 갈무리 출판사

이 책은 동시대 디지털 기술세계의 확대에 의해 파생되는 ‘피지털’(phygital)계의 등장을 주목한다. ‘피지털’은 ‘피지컬’(physical, 물질)과 ‘디지털’(digital, 비물질)을 합친 조어로, 두 공간 지각이 뒤섞인 혼합 현실을 지칭한다. 『피지털 커먼즈』는 거의 모든 유무형 자원을 포획하고 뭇 생명을 예속화하려는 플랫폼자본주의의 인클로저 질서에 맞서서 지속가능한 공통의 미래 대안을 찾기 위한 시도이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무너지는 ‘피지털’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호혜의 공통장을 기획할 수 있을까?

오늘날 플랫폼자본주의는 디지털계의 기술 논리를 갖고 물질계의 지형과 배치를 좌우하는 역전된 현실을 만들어내고 있다. 우리 사회가 ‘메타버스’에 바치는 숭고와 찬양은 플랫폼 자본이 주도할 피지털계의 인클로저를 알리는 서곡에 해당한다. 이 책은 피지털계의 자본주의적 왜곡을 경고한다. 인간 삶의 조건을 위협하는 이 플랫폼 인클로저 질서를 넘어설 수 있을까?

이 책은 플랫폼 질서에 맞서 다른 삶의 직조를 위해 그리고 대안 실천의 무기력을 깨우기 위한 방법으로서 ‘커먼즈’(공통장) 운동을 제안한다. ‘인류세’ 국면 인간-기술-생태의 앙상블을 도모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무엇인가? ‘인류세’ 국면 생태 커먼즈의 구성 논의는 동시대 가장 화급한 쟁점이다. 특히 『피지털 커먼즈』는 생태 커먼즈의 구성에 있어서 인간 기술과 뭇 생명과의 공존 문제를 탐구한다. 기술로 지구를 살릴 수 있다고 믿는 지구공학적 낙관론이나 환경근대주의적 기후위기 해결책은 섣부르고 위험하다. 장기적인 생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좀 더 지역과 장소를 기반으로 한 자원 공동체가 중심이 된 생태 커먼즈의 구상이 필요하다고 이 책은 주장한다.

– 갈무리 출판사 책 소개 중에서(http://galmuri.elogin.co.kr/total_list/617688)


  • 도서관 제395호  / 국립중앙도서관 발행 / 2021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연 1회 발행하는 연간지 ‘도서관’의 2021년호 (제395호)의 주제는 ‘공유의 시대: 경계를 넘어 개방과 공유로’이다. 특히 이번 호는 지식 공유 활동인 오픈액세스 운동, 행정학적 측면에서의 공공자원과 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가치, 개방을 위한 법·제도적 고려 사항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무료로 PDF 파일 형식의 책을 내려받을 수 있다.

행사 소개

  • “커먼즈 – 나는 무슨 말을 하여야 하는가”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법이론연구센터 제35회 콜로키움 / 2021.12.8.(수) 오후 7시~9시 (Zoom)

오늘날 우리가 부딪히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커먼즈’가 소환되는 분야가 다양해 지고 있다. 서울대 법이론연구센터의 제35회 콜로키움에서는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김영희 교수를 초청하여 ‘커먼즈 – 나는 무슨 말을 하여야 하는가’를 주제강연을 개최한다고 한다. 커먼즈가 가장 많이 충돌하는 분야 중 하나인 ‘법’의 영역에서는 이 커먼즈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될 것이다.


  • 씬2021@울산 사회혁신 한마당 / 2021.11.3(수)~11.6.(토) 울산시청 광장 / 주최: 행정안전부, 울산광역시

씬2021은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사회혁신 활동이 집대성되고, 서로의 경험을 경험하며, 더 나은 사회혁신을 함께 그려가는 축제이자 포럼이다. 이번에는 울산에서 개최되었으며, 청년마을 활동, 주민 주도 지역문제 해결 사례, 소통협력 공간 성과 공유, 정부 사회혁신 정책 토론, 지역 자산화 성과 공유 등의 내용을 담았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2021sinn.com/main.asp)와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50y_JQ6rVZUIrHXFS5xrOg)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발행인 | 박배균

편집장 | 이승원

편집 위원 | 홍지수, 홍다솜, 송지우, 심여은

발행처 | 서울대학교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시ᆞ시ᆞ한 연구소

발행일 | 2021년 11월 30일

**2021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음(NRF-2021S1A5C2A03088606)